17세기~18세기 전반, 독일과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발달하였으며 대위법의 융성기였던 르네상스와 화성법의 융성기인 고전파 음악 사이에서 대위법과 화성법이 교차하는 다채로운 음악이라고 있다.

시기에는 단성 음악(Homophony Music) 크게 발전되었으며, 오페라를 비롯한 오라토리오(Oratorio), 칸타타(Cantata), 수난곡 (Passi -on) 등의 성악곡과 소나타, 모음곡, 합주협주곡, 푸가, 협주곡 등의 기악곡이 발전한 시기이다. 또한 이 시대의 음악은 찬란하고 호화스러우며 다소 복잡한 음악이다.( 시기에 장조, 단조가 확정되어 사용됐다.)

전기 바로크 시기
몬테 베르디(C. Monteverdi: 1567~1643년, 이탈리아) : 바로크 음악의 방향에 기초를 닦고 근대 음악의 방향을 확정. 1606.2. '오르페오' 상연(最古의 Opera

비발디(A. Vivaldi : 1678?~1741년, 이탈리아) : 오라토리오, 오페라, 기악곡을 많이 작곡함. (작품) 협주곡 사계(四季).

후기 바로크 시기
☞ 바하(J. S. Bach, 1685~1750년, 독일) : 음악의 아버지. 대위법 음악의 완성자로 복음악의 최고봉을 이루었다. 그가 지은 오르간 음악과 종교 음악은 특히 훌륭하다. ' 피아노곡집', '마태 수난곡'.

헨델(G. F. Handel, 1685~1759년, 독일) : 음악의 어머니. 영국에 귀화하여 살면서 귀족 사회에 음악을 보급했다. 그의 음악은 아름다운 가락과 정리된 화성으로 감정적이고 극적인 음악을 작곡했다.  '메시아', 모음곡 '수상 음악', '왕궁의 불꽃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