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사회에서도 정월 보름날 나경(裸耕)이라 하여 벌거벗겨 국부를 노출시킨 건장한 장정으로 하여금 목우(木牛) 몰아 땅을 갈게 하는 의식.

일제 때까지만도 관북 관동지방에서는 나경이라는 풍년제가 베풀어졌었는데 정월 대보름날 전야 수총각으로 하여금 토우(土牛) 목우(木牛) 밭을 갈게 하는데 토우는 짚으로 소처럼 만들어 붉은 흙칠을 인조 소요, 목우는 멍에를 끼워 사람으로 하여금 몰게 하는 인간 소로, 이때 소를 모는 수총각은 나부랭이 하나 걸치지 않은 벌거숭이어야 했다.

성기가 가려지지 않은 대지에 가까울수록 생식력이 강해진다고 여긴 때문이다. 대보름날에 베풀었던 나경을 전야로 옮긴 것은 부녀자들이 몰려와 시시닥거리기 마련이라 부정탄다 하여 벌거숭이 하체가 보이지 않는 밤으로 옮겨 베푼 것이었다.

우리 농촌에 마을 일을 보는 직책을 머리나이, 곧 수총각(首總角)이라 불렀는데 제사를 지내는 제주 명칭인 수총각을 그 제사가 사라진 후에도 마을 일 보는 직책명으로 보존해 내린 것이다.

풍년을 비는 데 성행위의 주술적 이용은 이밖에도 많았다. 고추나 감자 많은 결실을 바라는 작물을 모종할 다산한 여인의 품을 비싸게 주고 사서 대행시키는 것이며 무녀들로 하여금 속곳을 입지 않은 치마를 들추며 캉캉춤을 추게 하여음풍(陰風)으로 비를 몰고 오게 하는 기우제도 그것이다.